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그룹(Gatner Group)은 최근 발표한 '정보기술전망' 보고서에서 현재는 물론 앞으로 몇 년간 주목받을 정보기술을 소개했다.
●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옷처럼 입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보통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와 벨트형태의 본체로 구성되어 있다. 음성인식기능은 기본이다. 올해초 미국에서 시제품이 선보였다.
● 생체측정법
지문, 눈동자 등 신체적 특징을 이용해 컴퓨터 사용자의 권한을 확인하는 기술이다.
● 아바타(Avatars)
화상회의나 채팅을 할 때 가상인물을 컴퓨터화면에 등장시켜 자신의 표정이나 제스처까지 전달하는 통신기술이다.
● 푸시(Push)기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소프트웨어를 미리 지정해두면 인터넷에서 새로운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자동으로 전송해주는 기술이다. 지난해부터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네트워크 컴퓨터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소프트웨어나 데이터가 들어 있는 일반 PC와 달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인터넷 등 통신망을 통해 주고 받는다. 통신망이 고도화될수록 네트워크 컴퓨터의 이용이 보편화된다.
● 자바(JAVA)
컴퓨터 하드웨어나 운영체제(OS)에 관계없이 작동되는 프로그램언어이다.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응용프로그램 제작에 널리 사용된다.
● 지능형 에이전트
단순히 주어진 명령만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지능을 가지고 사용자를 대신해 작업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전자상거래에서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 음성인식기술
컴퓨터가 사람의 음성을 인식, 명령을 수행하거나 기록을 하는 기술로 조만간 PC의 표준규격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 데이터마이닝
광산에서 광물을 캐내듯이 축적해놓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DB)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취합해 간추려내는 기술이다. 데이터베이스보다 상위개념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요구하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기술로 2, 3년내에 일정 수준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 월드와이드웹(WWW)
인터넷에서 하이퍼링크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정보를 주고받는 표준으로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