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three-needs theory;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1. 성취동기이론의 내용

맥클랜드(David McClelland)는 성취동기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작업 환경에는 세 가지 주요한 관련된 동기 또는 욕구가 있다고 주장을 하였다.

①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
성취욕구란 어려운 일을 성취하려는 것, 물질·인간·사상을 지배하고 조종하고 관리하려는 것, 그러한 일을 신속히 그리고 독자적으로 해내려는 것, 스스로의 능력을 성공적으로 발휘함으로써 자긍심을 높이려는 것 등에 관한 욕구라고 심리학자들은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선호 한다.

② 권력욕구(need for power)
높은 권력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리더가 되어 남을 통제하는 위치에서는 것을 선호하며 타인들로 하여금 자기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경향이 크다.

③ 친화욕구(need for affilation)
친화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타인들에게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고 타인을 도우며 즐겁게 살려고 하는 경향이 크다.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을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과 비교해 보면 성취욕구와 권력욕구는 욕구단계설의 존경 및 자아실현욕구 일맥상통하며 사회적 욕구는 친화욕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약간의 개념상의 차이는 존재한다. 맥클랜드는 세 가지 욕구 중에서 성취욕구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는데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에게 적절한 직무의 연결을 시도하였다. 맥클랜드는 높은 성취욕을 가진 사람들을 더 일을 잘하려는 그들의 희망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였다. 그들은 문제 해결책을 찾는데 개인적인 책임을 부여하는 상황을 선호하고, 그들의 성과에 대하여 개선 여부를 알기 위하여 신속하고 명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원하고, 그리고 적절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상황을 원한다. 높은 성취욕을 가진 자가 도박사는 아니며 그들은 유연히 성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타인들의 행동이나 우연에 의해서 결과가 나오는 것보다는 성공이나 실패에 대하여 자신이 책임을 지는 도전적인 일을 선호한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매우 쉽거나 어려운 과업이라고 인지하는 것은 회피하는 것이다.

2. 성취동기론의 이용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은 세 가지 욕구의 분류에 따라서 종업원을 알맞은 직무에 배치함으로서 이용할 수 있다. 권력욕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권력이 미치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보다는 자기가 타인에 행동을 통제하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가 되고, 친화욕이 강한 사람은 독립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곳에 배치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의 효과가 있고, 성취욕이 강한 사람은 도전할 가치가 없거나 우연에 의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직무보다는 개인에게 많은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는 도전적인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가 된다.